약정 끝나고 기기변경 더 좋은 선택지 없을까?

약정 끝나고 기기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 세 가지 선택지 중에 고르면 된다. 선택에 대한 이유는 각 문단에서 서술한다.


약정 끝나고 기기변경


약정 끝나고 기기변경의 선택지

휴대폰 시장에서 기기변경이라 함은 통신사를 옮기지 않고 기기만 바꾸는 경우를 말한다. 다만 기기를 변경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선택지가 있으므로 읽어보고 이익이 크다고 판단되는 선택을 하면 될 것이다.

기기변경

  • 통신사를 옮기지 않고 기기만 변경

통신사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휴대폰을 구입하려 할 때에는 공시지원금을 받는 형태의 기기변경을 추천한다.

통신사를 통해 구입할 때에는 공시지원금을 받는 것이 선택약정할인보다 할인폭이 크다. 일시불로 구입하든 할부로 구입하든 공시지원금을 받는 것이 유리하니 공시지원금으로 기기변경을 하라.

  • 기기변경의 경우 : 휴대폰 값 - 공시지원금

선택약정할인은 공시지원금에 비해 단점이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고성능의 기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공시지원금으로 할부원금 0원으로 구매하는 것도 좋다.



통신사를 변경하지 않는 이유에는 결합할인의 이유가 가장 크다. 장기고객이라 하여 혜택이 엄청 커지는 것이 아니기에 통신사에 충성할 필요는 없다. 결합할인에 묶여있는 몸이 아니라면 아래의 선택지로 눈을 돌려보는 것이 좋다.

번호이동

  • 번호를 가지고 통신사를 이동하면서 기기 변경

통신사를 옮기면서 번호이동 지원금까지 노려볼 수 있기에 추천하는 방법이다. 위의 기기변경의 경우에는 휴대폰 값에서 공시지원금을 할인받는 것이 끝이다.


번호이동을 하는 경우에는 거기에 더해 번호이동 지원금을 더 할인받을 수 있다.

  • 번호이동의 경우 : 휴대폰 값 - 공시지원금 - 번호이동지원금

위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할인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싸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다. 전환 지원금을 주는 기종이 한정적이다. 구매하려는 기기가 전환 지원금이 없다면 굳이 번호이동을 할 필요는 없다. 여기까지 알아보고 있으면 기기변경하려는 게 귀찮아질 수 있다.

알뜰폰

  • 알뜰폰 유심 구입하여 요금절약

휴대폰을 새로 바꾸려고 하면 기기 값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천천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여기서 잠깐 알뜰폰으로 넘어갔다 오는 것이 좋다.


알뜰폰으로 넘어가라는 이유는 넘어가는 데에 유심비 만원 정도만 있으면 셀프개통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후에 마음에 드는 조건을 발견했을 때, 알뜰폰에서 번호이동을 다시 해서 전환지원금까지 노리면 된다.



기기를 바꾸기 전에 잠시 시간을 버는 것이니 약정이 없는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요금을 아끼면 된다. 특히 이 방법은 다음 출시될 휴대폰을 기다리는 입장에서 사용하면 좋다. 기존 통신사에서 12개월 선택약정할인을 받는다면, 약정이 걸려서 좋은 조건을 선택할 때 타이밍이 맞지 않을 수 있다. 사전예약이 필요한 기종이나 품절된 기종을 기다리는 경우라면 더욱 필요한 방법이다.

약정 끝나고 기기변경 정리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통신사 안 바꿀 때는 공시지원금 기기변경(선택약정할인보다 나음)
  2. 통신사를 바꿔도 상관없다면 번호이동(전환지원금 노릴 수 있음)
  3. 나중에 나올 휴대폰을 기다린다면 알뜰폰으로 잠시 번호이동(약정으로 인한 불필요한 손해 방지와 추후 전환지원금을 함께 노릴 수 있음)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