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성지 주의 사항 두 가지만 알고가자

휴대폰 성지 주의 사항

휴대폰 성지에서 구매를 할 때 주의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우리가 성지라고 부르는 곳에서 사려는 것은 일반적인 매장에서 구매할 때보다 금전적인 이익을 보기 위해서이다. 일단 주의 사항을 알기 위해 성지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 성지의 특징은 일단 기본적으로 3사의 판매점이라는 것과 페이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먼저 일반적인 판매점이라는 관점에서 주의 사항은 휴대폰 성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반적인 판매점

그냥 집 옆에 있는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구매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과도한 혜택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걸 가입하시면 혜택이 있어요'라는 말은 판매자 측에 혜택이 있다는 말로 바꿔 들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의 기출변형 몇 가지가 있다.

  1. 제휴카드 가입 권유
  2. 휴대폰 반납 권유
  3. 부가서비스 가입 권유

3 가지 문제에 대해 미리 생각을 해놓고 가야 한다. 공통점이 눈 앞에 할인이라는 미끼가 던져지기 때문에 낚이는 물고기처럼 덥석 물게 된다. 미리 생각을 해서 정해둬야 충동구매를 하지 않을 수 있다. 충동구매를 하는 순간 당신은 호구가 된다.


말장난 조심

위의 일반적인 판매점의 판매방식인데 그것을 혜택으로 포장을 해서 판매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한다. 여기에는 공시지원금이나 선택약정할인에 더해 위의 할인을 더해 부풀려 말함으로써 이만큼이나 절약된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성지는 싸다는 인식 + 간판에 성지 = 할인이 이 정도로 많으니 여기는 성지가 맞다


틀렸다 우리가 말하는 성지는 이런 성지가 아니다. 일반적인 판매점과 다를 게 없이 성지라는 단어를 마케팅용으로 사용한 것뿐이다.


진짜 성지는 불법인데 간판에 성지라고 붙여놓고 불법적인 지원을 해주는 판매자가 있을까? 바로 가게가 날아갈 텐데? 당연히 기본만 하는 판매점이니 당당하게 성지라고 간판 내걸고 장사하는 것이다.

진짜 성지에서 주의점

진짜 성지는 페이백을 주는 것 때문에 불법적인 것이다. 실제 현금으로 지급하든 그에 상응하는 사은품을 지급하든 공시지원금이나 선택약정할인 이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진짜 성지 판매자들이 뭘 싫어할까? 바로 폰 파파라치다.


현재는 파파라치에 대한 포상금이 없어져서 그 기세가 줄었지만 법에 걸리는 일이기 때문에 영업정지의 위험은 사라지지 않았다. 경쟁업체가 날리려고 하면 날릴 수 있는 게 성지 판매점의 약점이다.


그래서 성지에서 주의사항 등에 페이백을 직접 언급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 뜻은 불법 보조금 등을 제공했다는 증거가 안 남게 행동하라는 것이다.


성지 판매자들도 이제 이골이 났기 때문에 폰파파라치나 경쟁업체를 거르는 방식은 진화해서 구매자의 행동을 보고 알아차릴 것이다. 그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신분확인이나 구매의도를 물어보는 등의 테스트가 있을 수 있다.


당신이 일반적인 구매자라면 증거가 남을 정도로 과도한 액션만 취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성지에서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다. 구입 후에도 이러한 것은 지켜줘야 한다. 당신 때문에 성지가 문을 닫는다면 아마 성지 블랙리스트에 올라갈지도?

주의 사항 정리

주의 사항을 간략하게 정리하겠다.

첫째 성지라고 찾아간 곳이 진짜 성지인지 확인하라. 간판에 성지라고 걸려있다면 성지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신고에 취약한 성지의 특성 때문에 성지라고 어그로 끄는 일은 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판매점의 3가지 매출 전략을 기억하고 그것만이 혜택의 전부라면 성지가 아니라고 판단해라.

둘째 진짜 성지판매자들이 싫어할만한 행동을 하지마라. 불법이기때문에 신고의 원인이 되는 보조금에 대한 언급을 하지마라. 증거를 남기려는 이상한 행동도 하지마라. 그냥 싸게 살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휴대폰을 사와라.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