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원금이란 통신사를 통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기기의 가격 할인을 해주는 금액을 의미한다.
공시지원금이란?
공시지원금을 단어 두개로 쪼개보면 그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공시와 지원금이다. 어째서 이러한 단어를 붙이게 된걸까?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통신사에서는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다. 하지만 통신사마다 다르고 대리점마다 달랐기에 누구는 많이 받고 적게 받고 차별이 생긴다. 이러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지원금을 주고 싶으면 얼마를 줄 것인지 알려주라는 것이다. 이것이 단통법이고 단통법에서는 공시한 지원금이라 표현한다.
이것을 줄여서 공시지원금이라 부른다.
공시 방법은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하도록 되어 있다. 다만 지원금이란 이름과는 다르게 실제 현금을 받는 것은 아니다.
공시지원금 받는 법
- 통신사를 통해 휴대폰을 구입한다.
- 가격 할인을 받는다.
공시지원금을 받는 법은 통신사를 통해 휴대폰을 살 때 가격할인을 선택하면 된다.
![]() |
공시지원금 받는 법 - 휴대폰 가격 할인 선택 |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을 선택하면 된다. 대리점에서 구입할 때에도 공시지원금을 확인하고 기기 값에서 공시지원금을 뺀 가격을 기기 값으로 지불하면 된다.
통신사에서 지원금을 부담한다고 하여서 소비자가 제 가격을 주고 구매한 다음 다시 돌려주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지원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해 주는 방식으로 굳어졌다.
공시지원금 조회
공시지원금 조회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실제 구입하려고 하는 기기나 요금제를 선택해 보면 된다. 요금제나 기기를 정해두지 않았다면 공시지원금 조회 사이트를 이용해서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공시지원금은 통신사가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라 특정 시기마다 변동될 수 있다. 또한 요금제에 따라 달라진다. 비싼 요금제를 쓸수록 공시지원금도 올라간다는 특징도 있다.
정리하는 글
공시지원금은 통신사에서 휴대폰 기기 값을 할인해 주는 것이다. 지원금이라 하여 실제 돈을 받는 것은 아니다.
휴대폰을 통신사나 대리점에서 구입할 때에 공시지원금을 선택하게 되면 휴대폰 값에서 공시지원금만큼 할인을 해준다. 휴대폰 값을 할인받는 것이기 때문에 목돈이 들어가는 부담을 덜 수 있다.
이제 공시지원금의 뜻을 알게 되었고 다음의 정보를 보면 이렇게 해석하면 된다.
- 휴대폰 출고가 100만 원
- 공시지원금 50만 원
휴대폰 출고가 100만 원에서 공시지원금 50만 원을 빼니까 50만 원을 내면 휴대폰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