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던 기기 그대로 통신사로 옮길 수 있나?
현재 쓰고 있는 휴대폰 기기 변경 없이 통신사를 변경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번호이동에 해당한다. 다른 3 사내에서 이동하는 경우와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하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다.
3 사간 이동
일반적으로 3사(SKT, KT, LG) 간의 이동은 새로운 선택약정과 함께 하면 된다. 3사를 이용할 때에는 약정이 기본적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해야 한다. 쓰던 폰 그대로 옮기는 경우에는 선택약정할인만 해당되니 할인을 받고 이용하면 된다. 약정을 쓰지 않는 경우에는 명칭과 구성은 조금씩은 다르나 다이렉트 요금제를 사용하면 된다.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
기본적으로 통신사이동이라는 것은 같다. 다만 선택약정할인이 없는 경우도 있어 3사의 요금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선택하면 된다.
변경방법과 번호유지
통신사를 옮긴다는 것을 보통 번호이동으로 표현한다. 번호이동이라는 단어 때문에 번호가 변경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번호이동은 '번호를 가지고 통신사를 이동한다'라고 알고 있으면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번호를 가지고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 방법에 따라 진행하면 자동적으로 번호는 유지된다.
번호이동 방법
기본적으로 대리점을 방문해서 번호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3사와는 달리 알뜰폰은 대리점이 주변에 없는 경우가 많다.
메이저 3사
3사의 경우에는 대리점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기존 통신사 이용을 해지해서는 안 된다. 해지된 번호는 일정기간이 지나야 사용가능하니 기기만 바꾸는 사람들은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알뜰폰 통신사
보통 셀프개통을 많이 이용한다. 유심을 구입해서 집에서 통신사를 변경할 수 있다. 유심은 개통하려는 통신사에서 구입해서 택배로 받거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유심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된다.
기타 궁금할 수 있는 점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하나?
- 아니다 자동적으로 넘어가는 것이지 해지하면 안 된다. 3사나 알뜰폰 둘 다 번호이동이다.
할부금이 남아 있는데 이동할 수 있나?
- 가능하다. 다만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청구는 계속된다.
- 참조글 : 휴대폰 남은 상태 폰 바꾸고 싶다.
- 그렇다. 해당 통신사의 유심을 구매해야 한다.